글쓰기 습관 만들기

[스터디파이 Web3 스터디] 암호화폐와 관련된 소문과 사실 본문

LEARN

[스터디파이 Web3 스터디] 암호화폐와 관련된 소문과 사실

Wanna_be_polymath 2022. 2. 20. 20:04

<내용 요약>

  •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는 누구나 참여 가능한 개방적이고 민주적인 금융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 
  • 하지만, 안타깝게도 아직 많은 사람들은 널리 퍼져있는 오해로 인해 암호화폐에 대해 회의적이다. 
  • 우리는 전 세계인이 참여할 수 있고, 모든 사람들이 재정적 자유를 이륙할 수 있도록 하는 암호화폐와 관련된 팩트와 가능성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했다.

<참고 용어 >

  • Unbanked : ‘은행에 예금하지 않은’이라는 의미의 영단어로, 본 번역본에서는 비금융권 인구라고 번역함
  • Financial inclusion : ‘금융적 수용성 ((개인과 기업들의 필요에 부합하는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접근 및 이용할 수 있는 기회)’ 라는 뜻, 본 번역본에서는 금융포용으로 번역함

<본문>

암호 경제(crypto economy)는 현재 국적, 인종, 출신, 성별과 사회 계층을 뛰어 넘어 누구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면 접근 가능한 대체 금융 시스템을 만들어 가고 있다. 이 시스템은 전세계적이고 (국가의 구분이 없고), 오픈소스이며, 누구나 접근 가능하다. 

암호 경제(crypto economy)는 유형의(tangible), 프로그래밍 가능한(programmable), 모듈 기술(modular technologies)을 접목한 개방형 금융 실험을 진행하고 있고, 이는 가치 저장(value store), P2P 결제, 대출, 마진/담보, 시장 조성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오늘날 이러한 변화는 수십억 달러를 가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 의해 실생활에서 테스트되고 있으며, 앞으로는 수십억 명의 비금융권 인구를 금융권으로 편입하는 금융 포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현재 암호경제에 관한 대부분의 인식들은 투기 위험성, 다크웹 사이버 범죄와 연결성, 채굴의 환경적 이슈, 충분한 정보가 없는 소비자들의 피해 등 부정적인 측면 집중되어 있다. 

여기서 더 중요한 점은, 아직 이러한 사회적, 기술적 현상을(=암호 경제(crypto economy)) 최종 형태를 이룩하기 위한 노력이 아직 많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10년 전부터 암호 경제(crypto economy)는 눈부신 성장을 이룩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에 동참하고 있지 않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현재 비금융 인구인 17억 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금융 포용)에는 공감한다. 디지털 금융(digital finance)의 잠재력은 신흥경제국의 연간 GDP를 3조 7천억 달러까지 증가시킬 것으로 추정된다. 이 중 2/3은 금융 및 비금융 기업과 정부의 생산성 향상에서 비롯되며 대부분 디지털 결제(digital payments)이용의 결과일 것이다. 나머지 1/3은 영세,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 포용의 결과이다. 디지털 금융 사용으로 인한 추가적인 이점으로는 최대 9,50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전통적으로 이러한 금융 포용은 정부, 기관 및 은행의 후원과 노력에 의해 주도되었다. 하지만 1) 인터넷 커뮤니티 기반 오픈 소스 기술 개발의 인기가 높아 지고 2) 암호화폐,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 및 프로토콜에 대한 투자가 증가함에 따라 개방적, 포괄적인 금융 시스템(=금융 포용)의 기술 인프라가 (개인들의 주도 하에)자연스럽게 발전하고 있다.

이 기사를 읽고 있는 사람 중 누구든 인터넷에 접속만 가능하다면 오늘 바로 암호 화폐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다. 암호 화폐 네트워크 참여는 암호 화폐 구매 또는 판매에 국한되지 않는다. 주요 참여 방식에는 1) 거버넌스 투표 및 스테이킹 참여, 블록 탐색기를 사용한 2) 블록체인 트랜잭션 검사, 주어진 암호화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분산 배포 및 보안을 뒷받침하기 위한 3) 노드 실행 또는 트랜잭션 마이닝이 포함된다. 

우리는 이제까지 본 적 없던, 전 세계 모든 사람이 조건에 관계 없이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시스템을 접하고 있다. 이 시스템적 물결을 우리가 경험한 것과 비교한다면 인터넷이 가져온 변화 (정보의 생성, 분배와 접근의 민주화)가 그나마 가까울 것이다. 다가올 변화는 가치(value)의 변화로, 이는 가치와 기존 금융 서비스에 대한 생성, 분배, 접근성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근거 없는 소문 바로잡기 (Debunking the myths)

암호 경제(crypto economy)를 새로운 개방형 금융 시스템의 초기 시작으로 간주한다면 단연 이 시스템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아마도 올바른 방향을 목표로 한다는 데는 동의할 것이다. 어떤 시스템에서도 시스템 초기 단계에서의 절충(trade-off)은 불가피하다. 하지만 비트코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일부 소문들에 대해서는 사실을 바로 잡을 필요가 있다. 

(이 소문들 중에는 암호화폐가 불법적인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포함이 될 것이다) 일부 암호 화폐의 불법 사용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전체 암호 활동의 백분율로 모든 암호 화폐 중 식별된 불법 활동의 비율은 1% 미만이었다. 이는 세계 GDP의 2-4% 정도에 해당하는 전체 경제에 대한 불법 활동 추정치(estimates of illicit activity)와 비교가 되는 수치이다. 

2020년에 발행된 BAE Systems 보고서에 따르면 암호화폐를 통한 확인된 자금 세탁 사례는 기존 방식을 통한 현금 세탁 규모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수준이라고 한다. 실크로드 다크 마켓(Silk Road dark market)*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범죄자를 식별하고 체포하게 한 것은 기존 법이 아닌 비트코인의 투명한 추적성과 공개된 블록체인 원장이었다. 

10년에 걸쳐 발전된 블록체인 포렌식 및 트랜잭션 모니터링은 데이터 전문 회사를 통해 비트코인을 넘어 광범위한 암호화폐 전반에 걸쳐 제공되며 견고성과 포괄적인 면에서 계속 발전할 것이다. 2021년 트위터 해킹사건*에서 법 집행 기관은 블록체인 포렌식 서비스를 통해 2주 만에 가해자를 식별하고 체포할 수 있었다. 

 

에너지 소모와 관련된 진실 (Energy consumption facts)

기본적으로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1)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2) (특정인 또는 기업이) 네트워크 노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 노력의 일환으로는 네트워크 유지에 필요한 배포, 분산에 지속적인 참여를 장려하기 위해 사용되는 많은 양의 전력을 소비가 포함된다.

2021년의 리뷰(bitcoin network consumes)에 따르면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총 ~113.89TWh/yr를 소비한다. 하지만 이것을 미국 가정의 ‘항상 켜져 있는’ 전기 장치의 에너지 발자국(energy footprint)과 비교하면 미국 가정의 정기 장치에서 발생되는 전력 소비량은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12.1배인 1,375TWh/yr로 추산된다. 이러한 수치를 통해 우리는 금융 포용을 이륙할 수 있는 이 개방형 시스템의 전력 소모가 미국 가전 제품 및 전자 제품의 1/12에 해당하는 전력 소비만큼 가치가 있는지 고민해봐야 한다. 

비트코인 ​​채굴은 상업적으로 효율적(commercially efficient)이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채굴이 종종 저비용 전력을 사용하는 위치에서 발견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뿐만 아니라 시스템 유지를 위한 전력을 수력, 천연 가스, 풍력 및 태양열을 활용하는 사례도 있다.  2019년과 2020년 보고서에서 탄소 중립 비트코인 ​​채굴 비율은 70%에서 39% 사이였다. 더욱 흥미로운 점은 비트코인 ​​채굴이 어디에서나 실행될 수 있고 결과적으로 좌초되고 낭비될 전력을 더 잘 소비할 수 있다는 것이다.

Image: Source: Cambridge Bitcoin Electricity Consumption Index.

 

전 세계적으로 접근 가능한 시스템 (Globally accessible system) 

선진국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금융 시스템에 대한 접근을 당연하게 여길 수 있으나, 신흥 국가에 거주하는 경우 여러 제약 조건으로 인해 금융 경험과 기술적 기반이 없는 경우 전통 금융시스템에 대한 접근이 비 현실적으로 다가올 수 있다. 

암호 경제에 참여하기 어려운 몇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그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누구든 암호 경제 생태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스스로 평가해 보는 것을 통해 전 세계 인구를 위한 더 나은 결과를 형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기술, 교육, 규제 옹호 및 명확성, 소비자 보호 인식- 할 수 있다. 암호 경제에는 참여하고 싶은 사람 모두를 환영한다. 

 

<원문 링크>

https://www.weforum.org/agenda/2021/06/cryptocurrencies-financial-inclusion-help-shape-it/